“셀프홍보 금지…작성자 차단” 펨코, 이재명 글 삭제조치

“셀프홍보 금지…작성자 차단” 펨코, 이재명 글 삭제조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10 11:51
수정 2021-12-10 11: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목적성 가입 및 셀프 홍보 금지 규정에 근거
…대선후보 부담돼 글 놔둔 것 회원들에 죄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글을 올리며 남긴 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글을 올리며 남긴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보수 성향의 20·30대 남성이 주 이용자층인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펨코)에 올린 글이 운영진에 의해 10일 삭제 조치됐다.

이날 펨코 운영진은 새벽에 올린 ‘사이트 규정대로 운영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에서 이 후보의 글을 언급하며 “‘목적성 가입 및 활동, 셀프 홍보’는 금지한다는 규정에 근거하여 해당 글은 삭제하고 작성자는 차단 조치를 하였다”라고 밝혔다.

운영진은 “9일 13시경 본 사이트에 대통령 후보의 글이 올라왔고, 사이트 규정을 위반했음에도 해당 글과 사용자에 대해 이전 정치인들 건을 처리하였을 때처럼 해당 글을 삭제하고 작성자를 사이트 차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에펨코리아, 이재명 후보 글 삭제 조치
에펨코리아, 이재명 후보 글 삭제 조치 에펨코리아 캡처
이들은 “처음에는 모든 운영진이 차단으로 의견을 모았었는데, 공지글을 준비하며 의견을 나누는 중에 작성자가 현재 대선 후보이다 보니 글 삭제와 차단이 부담되어 망설이다가 그대로 두는 것으로 결정이 바뀌었다”며 “운영진의 잘못된 판단에 실망한 사용자분들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추후 (이 후보가 글을 올렸던) 정치/시사의 게시판에 정치인 셀프 인증 금지 부분을 넣고 관련 부분을 오늘과 같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펨코 정치/시사 게시판에 ‘안녕하세요? 이재명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여기에서는 제가 너무 비호감인 것 같아서 조심스러웠다. 쓴소리 단소리 뭐든 좋다. 듣고 가슴 깊이 새기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재명,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글
이재명,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9일 보배드림,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글을 올리고 있다. 2021.12.9
이재명 인스타그램 캡처
당시 이 후보의 글은 올라온 지 약 3시간 만에 조회수가 35만건을 넘었고, 댓글도 4000개가 넘게 달렸다. 다만 비추천 수가 더 많아 추천 수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후보는 최근 ‘이대남’이 모이는 또 다른 온라인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디씨)와 친여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인 딴지일보, 보배드림 등에도 글을 올려왔다.



디씨에서는 이재명 갤러리에, 보배드림에는 정치 게시판에 이 후보의 글이 올라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